■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오디오 발달사 :   1    2    3    4   
이처럼 날로 발전을 거듭하는 전자 기술은 음향 재생 기기에도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이른바 앰프의 트랜지스터화, 스피커의 소형화가 그것이다.
1948년 미국의 과학자 W.쇼클리와 DR. 존바딘, W.H.부라틴이 공동 연구해 탄생시킨 트랜지스터는 음향 산업에도 한차례의 혁명을 일으켰는데, 특히 앰프 분야에 대단한 변혁을 가져왔다.
그 당시 불순물 반도체를 이용하여 만든 이 물체를 '마법의 돌' 또는 '기적의 돌'이라고까지 불렀다.
이제 오디오 산업은 다시 새롭게 시작되고 있다. 광전자와 아날로그방식에 의한 음악 재생 방법은 더욱 첨단 과학인 디지털방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콤팩트 디스크가 기존 LP 레코드와 공존하기 시작하면서 비디오까지 담은 CDV도 등장했다. 카세트 테이프의 제2세대라고 할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의 등장은 첨단 오디오시스템의 향방을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게 했다.
-------------------------------------------------------------------
우리 나라에도 1900년대에 처음으로 유성기가 판매되었다고 하며, 외국 공사에 의하여 고관 대작의 선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또한 일제 시대에는 일본 유학생들에 의하여 몇 가지의 전축이 소개되곤 했었다.

1960년을 전후하여 전자 공업의 불모지였던 이 땅에도 미국이나 일본의 전축 제품들이 하나 둘 판매되기 시작했다. 진공관식 앰프의 등장과 함께 초기의 스테레오 레코드는 충무로를 오가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 후 일본 파이오니어사의 스테레오 앰프 Q300이 수입되는 등 차츰 음향 기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무렵 KBS가 입체 음향, 즉 스테레오 FM방송을 시작했다. 진공관이 다시 등장하고 새로운 음에 관한 연구가계속되고 있는 오늘날, 오디오 공학은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한 지속될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