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헤드폰과 마이크 :   1    2    3   

1. 헤드폰이란?
    글자 그대로 머리에 얹어 놓고 옴악을 듣게 해주는 소형 스피커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헤드폰은 기술적으로나 디자인면으로 상당히 까다로운 점이 많다. 이미 소형 헤드폰으로부터 콘덴서 헤드폰까지 개발되어 하이파이 음악을 헤드폰으로 즐길 수 있다.

    헤드폰은 보통 스피커로는 얻기 어려운 맑은 음질까지도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이파이 컴포넌트 액세서리로서가 아니라 컴포넌트의 일원으로 생각해야 한다. 헤드폰은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음악 감상뿐만 아니라 항공기, 전화 교환 등에도 없어서는 안 될 중요 부분이다. 특히 어학용과 녹음실, 방송국 등에서 모니터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초기 헤드폰은 이어폰(Earphone)으로 시작되었다.

    이것은 텔레비젼이나 라디오를 수신할 때 한쪽 귀에 꽂고 듣게 만든 크리스탈형이었다. 그후 음악만을 전문으로 듣는 스테레오 헤드폰이 등장했다.

2. 헤드폰의 종류와 구성
    헤드폰은 여러 가지로 스피커와 비슷한 점이 많다. 헤드폰은 완전 밀폐형과 개방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개방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외부의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완전히 막혀 있는 것이 밀폐형이다. 이것은 외부의 간섭을 전혀 받지 않으며 저음역 특성이 좋다.

    개방형으로 만든 것은 종류가 다양하다. 소형 녹음기나 라디오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헤드폰이 이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무게도 가볍지만 휴대하기가 편리하며, 감도가 좋아 신선한 느낌을 준다. 저음역의 특성은 밀폐형보다 떨어지나, 고음역은 오디오 시스템용 스피커 못지않게 뛰어난 특성을 갖고 있다.

    헤드폰은 스피커 유닛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다만 스피커 유닛에서 사용하는 콘페이퍼 대신 얇은 플라스틱막을 쓴다는 점이 약간 다르다.

    소형의 스피커 유닛으로는 주파수 전대역을 커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저음역에서부터 고음역까지 찌그러짐이 없으려면 구경이 작고 얇은 플라스틱막이 이상적이다. 또 헤드폰은 스피커처럼 콘페이퍼를 받쳐주는 댐퍼가 필요 없으므로 간단히 설치해 만든다.

    자석은 스피커에서처럼 여러 종류를 사용하는데 퍼라이트(Ferrite), 사마륨(Samarium)과 코발트(Cobalt)합금 등이 많이 사용된다. 그 가운데에서도 사마륨과 코발트는 극소형인 미니 헤드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귀속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이어폰(Inearphone)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헤드폰은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 다이내믹형, 전면 구동 다이내믹형, 하이 폴리머형, 콘덴서형, 일렉트로닉 콘덴서형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