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녹음기 :   1    2    3    4   

녹음기하면 영화 필림통처럼 생긴 원통형의 오픈릴에 테이프가 감겨진 것을 사용하는 기기를 지칭했으나 요즘은 거의가 콤팩트한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하게 만든 시스템을 지칭하고 있다.
다시말해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소스로서 인기를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소형 카세트 레코드로서 패션형의 디자인 제품들이 여러가지 기능을 탑재해 저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다.

1. 덴마크의 에디슨 발더마르 폴젠이 개발

    인간의 목소리나 신호를 테이프에 담았다가 언제든지 다시 들을 수 있게 만든 녹음기의 개발은 소리 담기 역사 중 가장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 바로 유성기로서 미국의 토머스 에디슨의 원통형 실린더라고 볼 수 있다.

    이 기기는 오늘날 사용하는 녹음기의 기본 원리를모두 갖추어 놓고 있는데 실제적으로는 1900년 "덴마크의 에디슨"이라고 불리던 발더마르 폴젠(Valdermar Poulsen)에 의해서 발명되었다.

    이 녹음기에 사용되는 자기(磁氣)테이프는 독일 연구진에 의해 전기 녹음법이 제정된 1928년경에 와서야 완성되었다.

    이 때부터 유성기와 레코드 산업이 본격적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녹음기의 등장은 방송 시스템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게 했다.

    또한 녹음기의 등장은 무성 영화 산업이 토키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영화 예술의 새시대를 열어 주게 했다.

    사물의 움직임을 담은 활동 사진이 예술의 새 장르를 이룩했다면, 그 움직이는 소리를 담은 녹음기는 인류의 역사를 더욱 보람있고 알차게 꾸며 놓게 해준다.

2. 오디오 시스템의 테이프 데크
    녹음기란 자체에 출력부를 가지고 녹음도 하고 재생도 하며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데크란 녹음기에 있어서 출력 부분이 없는 것으로서 앰프의 출력부를 이용하여 음을 재생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오픈릴 데크란 영사기에 쓰이는 필름처럼 케이스에 담겨진 테이프를 사용하는 기기를 말하며 카세트 데크란 완전히 밀봉된 케이스안에 감겨진 테이프로서 사용되는 기기를 말한다.

    오픈릴 테이프보다는 폭이 작아서 음질과 음폭은 릴 테이프보다는 못하나 테이프의 질이 점차 고급으로 개량되면서 거의 릴 테이프와 같은 음질로 성능이 좋아진 것이다.

    녹음기는 1900년 '덴마크의 에디슨'이라고 불리던 발더마르 폴젠(Valdermar Poulsen)에 의해 개발되었고, 자기(磁氣)테이프는 독일 연구진에 의해 1928년경 완성되었다.

    이 때부터 유성기와 레코드 산업이 본격적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녹음기의 등장은 방송 시스템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녹음기의 등장으로 무성 영화 산업은 토키 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영화 예술의 새시대를 활짝 열었다.

    사물의 움직임을 담은 활동 사진이 예술의 새 장르를 이룩했다면, 그 소리를 담은 녹음기는 오디오의 새로운 역사를 창출해 놓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