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앰프 :   1    2    3    4    5    6   
1. 앰프리파이어란?
    소리를 들려주는 모든 음향 기기에는스피커를 울려줄 수 있는 증폭기라고부르는 앰프가 설치되어 있다.
    앰프란, 입력되는 신호를 우리가 들을 수 있게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입력되는

      프로그램 소스(source)로는 방송신호를 수신해 보내주는 튜너, 레코드 음반의 레코드 플레이어, 테이프 데크, 콤팩트 디스크를 재생하는 콤팩트 디스크 플레이어 그리고 마이크 등이 있다.

      프로그램 원으로부터 입력된 각종 신호는 앰프에서 조절되고 증폭되어 우리가 들을 수 있도록 힘(출력)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신호가 스피커 시스템으로 보내져 우리가 듣게 되는 것이다.

      소리를 크게 증폭시켜 주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하며 음성 전기 신호를 같은 전기 신호로서 증폭시켜 준다.

      전기 신호를 증폭시켜 주고 있는 앰프를 보면 하나로 되어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적으로 내부의 구성을 보면 두 가지의 기능이 합쳐져서 일을 하고 있다.

      두 가지의 기능이란 프리 앰프(Pre Amplifier)와 파워 앰프(Power Amplifier 이것을 메인 앰프라 부름)인데 사람 몸에 비유한다면 프리 앰프는 실제로 움직이는 부분, 곧 팔과 다리 부분이 되겠다. 이 두 부분이 합쳐지지 않고서는 아무 일도 못하게 된다.

      프리 앰프에 입력되는 전기 신호를 전압이라고 부르는데 이 신호를 파워 앰프에서는 전력이라고 부른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앰프는 음향재생기기의 심장부로서 마치 사람의 머리와 같아 내부를 들여다보면 각종 부속들이 모여 복잡한 회로로 설계되어 있다.

    1) 프리 앰프 기능

      앰프 뒤쪽을 보면 많은 단자들이 설치되어 있고 각종 코드와 배선들이 꽂혀 있다.

      이처럼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각종 음성신호를 받는 부분이 프리 앰프이다.

      프리 앰프는 큰 힘을 만들어 주는 파워 앰프 앞에서 초기에 입력되는 신호를 어느 정도 정돈해 주고,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추어 조절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 기능에는 레코드 플레이어의 카트리지나 마이크 신호처럼 신호치가 약한 것을 다른 신호치(예를 들어 방송 녹음기, 콤팩트 디스크)와 같은 것으로 만들어주는 이퀄라이저(EQUALIZER)부와 신호를 조절해 주는 콘트롤(Control)부가 있다. 이퀄라이저는 작은 신호를 고르게 해주는 기능이며 콘트롤은 음질을 조정해 주는 기능이다.

      카트리지, 즉 전축 바늘이나 마이크로폰의 신호치는 다른 입력 신호보다 출력도 미세하지만 주파수 특성도 고르지 못해 높은 소리인 고음역에서는 찌그러지게 되고 저음역에서는 음이 끊기는 듯한 신호가 된다.

      다시 말해 출력 크기도 작고 주파수 특성에서도 고음이 크고 저음이 낮게 되어 있다. 이처럼 고르지 못한 신호치를 프리 앰프의 이퀄라이저부에서 신호를 평탄하게 해주고 크기도 다른 신호와 같게 해 주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어느 정도 정리된 신호는 콘트롤부로 보내져 신호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신호치가 비교적 큰 튜너(방송)나 테이프 데크 그리고 콤팩트 디스크 플레이어 같은 것은 음질을 조정해 주는 콘트롤부로 입력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입력되는 모든 신호는 일단 프리 앰프를 거쳐 파워 앰프로 보내지는데 다만 약한 신호는 (카트리지와 마이크) 이퀄라이저로 비교적 큰 신호(튜너, 녹음기,CDP)는 콘트롤로 바로 입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