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소리의 개념 :   1    2   
1. 소리란?

    우리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란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소리 중에는 작은 소리, 큰 소리, 아름다운 소리, 시끄러운 소리 등이 있다.

  •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소리의 높고 낮음은 소리의 주파수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서 주파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이며 주파수가 적을수록 낮은 소리가 난다.

  • 큰 소리와 작은 소리 소리의 크고 작음은 주파수와는 관계 없이 신호의
    진폭이 크고 작음에 관계되는 것이며, 진폭이 클수록 큰 소리이고 진폭이 작을수록 작은 소리이다.

2. 소리는 왜 존재할까?
    어떤 물체가 움직일 때 그 움직임은 매질을 통하여 우리 귀에 들리게 된다. 진동하는 물체가 매질을 통해 우리 귀에 전달되기까지 3가지의 중요한 요소를 갖추어야만 한다.
    음향 재생기기인 오디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리에 관한 몇 가지의 기본 상식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3. 음파란 무엇인가?

    물체가 움직이는 것을 진동이라고 한다. 그 진동은 매질을 통해 전파되어 나가는데 이것을 파동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간의 두 귀로 들을 수 있는 범위의 파동을 가청 주파수라고 한다.

4.주파수란?

    주파수란 음의 진동이 1초에 몇 번 진동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단위로는 Hz를 쓴다. {Hz:Hertz(헤르츠)}

    건강한 사람은 낮은 음에서 20Hz, 높은 음역에서는 20,000Hz (20KHz로도 표시한다)까지 듣게 된다.

    그러나 나이가 들게 되면 듣는 범위가 좁아져서 50Hz∼16,000Hz까지만 듣게 된다.
    음파란 인간이 청취할 수 있어야 존재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넓은 의미로 초음파 또는 초저음파를 통틀어 일컫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