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오디오 발달사 :   1    2    3    4   
미국에서 에디슨의 포노그래프와 베를리너의 그래머폰은 같은 시장을 놓고 초기부터 격렬한 싸움을 시작했다. 이렇게 되자 에디슨과 함께 유성기 산업을 시작한 리핀코트는 결국 '북아메리칸 유성기 회사'를 1888년 7월 14일 설립, 최초의유성기 회사가 생겨났다. 또한 에디슨의 유성기 '클래스M'을 개조해 만든 '주크박스(Jukebox)'는 5센트 동전을 투입한 후 손잡이를 가볍게 돌려 연주되는 것으로, 한참 고전을 면치 못하던 유성기 산업에 활력소가 되었다.
베를리너와 엘드리지 존슨은 빅터 토킹 컴퍼니(Victor Talking Co.)를 설립, 에디슨과 베를리너의 유성기의 장점만을 채택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고 매우 혁신적인 스프링 모터형의 유성기를 개발해냈다.

한편 세인트 피터즈버그의 한 레코드상 주인이 만든 레코드 즉, 레드 라벨(Red Label)의 선풍적인 인기는 대단했다.
에디슨은 유성기에서 재생되는 소리가 더욱 깨끗하도록 바늘을 다이아몬드로 바꿔 다이아몬드 디스크 포노그래프를 만들었다. 1912년에 내놓은 다이아몬드 디스크 치펜대일(Diamond Disk Chippendale)은 태엽을 사용한 80。회전의 빠른 속도였고 회전판에 레버가 달려 있어 음량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
1900년에 녹음기는 발더마르 폴젠 박사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의 녹음방식은 전화기의 송화기가 마이크와 같이 신호를 직접 전자석을 통하여 보낼 때, 강철선에 녹음되는 방식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베를리너와 엘드리지 존슨의 빅터 레코드 사의 심벌마크인 '마스터스 보이스(Master's Voice)'란 라벨은 개가 나팔통 앞에서 귀를 기울이고 있는 그림이다. 이것은 유성기 시대의 명작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1931년 HMV와 콜롬비아사의 합병은 유럽 레코드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다.영국은 세계 레코드계를 장악하기 위한 일환으로 두 메이커를 합쳐서 대규모, 대자본의 레코드 회사로 키웠던 것이다.
이 새로운 회사가 바로 EMI(Electric & Musical Industries)였다.

미국에 불어닥친 경제 공황은 그야말로 모든 것을 휩쓸어 버렸다. 그러나 유성기 산업이 타격을 입은 직접적인 원인은 경제 공황보다 '라디오'라는 새로운 상품의 등장에 있었다.

아마추어 무선 기사로 일하던 다비드 사알노프는 1915년 무선 전신의 수신기를 변형시켜 유성기처럼 가정에서 음악을 듣는 '라디오 뮤직 박스(Radio Music Box)'를 만들어냈다. 이때 처음으로 라디오란 말이 사용되었다.
1919년 미국에 RCA회사가 설립되고 1920년 10월 27일에는 '웨스턴 하우스 전기 회사'가 피츠버그에 방송국을 건설, 정규 방송을 시작했다. 바로 그 유명한 'KDKA' 방송국이 탄생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