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동 프로필
■ product review
■ 국내 오디오 야사
■ 오디오 광고와 nude
■ Sitemap

     회사탐방   장인소개   신제품   오디오첫걸음   오디오교실   NEWS   Q&A   AJ HOME
  오디오
발달사
소리의
개념
앰프 스피커
시스템
카트리지와
레코드
플레이어
녹음기 CD
플레이어
튜너 DVD 레이저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그래픽
이퀄라이저
헤드폰과
마이크
AV
시스템
오디오
용어 해설
 
   스피커시스템 :   1    2    3    4    5    6    7    8   
11. 이상적인 스테레오 청취 조건
    모든 오디오 시스템 거의가 스피커 시스템을 따로 설치해놓고 사용할 수 있게 분리되어 있다.

    스피커 시스템은 정면에서 똑바로 설치해 놓는 것보다 약간 비스듬하게 놓고 들으면 스테레오 입체감을 좋게 해준다. 다시말해 스피커 시스템 중심과 중심을 일변(一邊)으로 하여 정삼각점을 구성하는 방식이 음파의진행 방향이 한 지점으로 모이게 한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설치 방법이다.

    이렇게 해 놓음으로써 좌우 수직선상에 있는 두 귀에 전해지면 입체적인 느낌이 든다.

    이때 높이는 인클로저의 중간 지점이 귀의 일직선상에 오게 해주면 좋다.

    그 다음 좌우 간격은 어느 정도가 좋을까? 스테레오로 잘 듣기 위해서 좌우 스피커시스템의 간격은 3m정도는 띄어놓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정석은 올슨(Olson)식 또는 NHK방식 등이 있는데 거의가 세계적으로 공통된 의견이 된다.
    그러나 설치 장소가 협소해 3m가 어렵다고 할 때 최소한 산만해지고 특히 독주 음악을 들을 때 어느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을 준다.

    이처럼 스피커 시스템은 설치 방법 등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므로한번쯤 음악을 들어보면서 시도해 보는 것이 음악을 잘 듣는 최선의 방법이 된다.

    우리의 생활 거주 공간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음향적으로 설계된 곳이 아니다. 따라서 방이 크다고 해서 대형 스피커 시스템이 좋다고 볼 수는 없다.

    방 자체는 어차피 결점은 있게 마련으로 우선은 음질 재생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된다.

    대형 스피커 시스템을 좁은 공간에 설치해놓고 그런 대로 만족하고 있는 것은 시스템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음의 확산이 대체로 넓어지고 저음역에서 충만한 느낌이 피부에 와 닿는 듯한 감촉, 그리고 방안의 전공간을 음악으로 감싸주는 것에 매료되기 때문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스피커 시스템의 음질을 좋게 듣기 위해 거실 크기에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아도 괜찮을 듯하다.

    일반 가정에서 스피커 시스템을 설치할 때 그림에서처럼 직사각형일 경우 그림 (a)처럼 설치해 놓고 듣는다면 음의 확산이 넓어지고 반사음에 의한 잔향도 생기게 된다.

    음악을 무드있게 듣기 위해서는 거실의 반사음과 잔향이 필요하다.

    만약에 그림 (b)와 같이 설치한다면 음의 확산이 한 쪽으로 모아지게 되어 입체적인 느낌보다는 모노럴한 기분이 들 것이다.

    다시 말해 음파의 진행이 거리 관계로 흩어져 버리고 만다.

    볼륨을 작게 해 들을 때 청취 지점이 떨어져 있다면 충만한 소리가 되지 못한다.

    그렇다고 해 좌우 스피커 시스템을 너무 띄어 놓으면 삭막한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정석대로 해주는 것이 좋다.